뉴스타파, 지난해 9월 15일 김만배씨 녹취 공개

김만배 "(대출 브로커) 조우형에게 윤석열 데리고 일한 박영수 소개"

윤석열 측 “김만배 일방적 거짓말...터무니 없어”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가 지난해 10월 11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면서 검찰청사 앞에서 기자들에게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뉴스1)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가 지난해 10월 11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면서 검찰청사 앞에서 기자들에게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뉴스1) 

성남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김만배씨가 2011년 부산저축은행 대출 수사 당시 주임검사였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박영수 전 특별검사를 통해 '대장동 불법 대출 사건'을 무마했다는 주장을 한 녹취록이 공개됐다.

6일 <뉴스타파>는 김씨가 지난해 9월 15일 신학림 전 언론노조위원장과 나눈 대화를 녹음한 음성파일을 공개했다. 

<뉴스타파>는 “김씨가 박영수 변호사에게 (대출브로커) 조모씨를 소개했고, 박 변호사와 윤석열 당시 대검 중수부 검사를 통해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해결했다”고 보도했다.

<뉴스타파> 보도에 따르면 김씨는 신 전 위원장과의 대화에서 “박영수 변호사와 윤석열 당시 대검 중수부 검사를 통해 사건을 해결했다”, “이재명 성남시장 때문에 대장동 사업에 어려움을 겪었다”는 등의 말을 했다. 또 김씨는 해당 음성파일에서 “통할만 한 사람을 소개한 거지”라며 당시 수사를 담당하던 윤 후보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박 전 특검을 대출브로커 조모씨에게 소개했다고 말했다.

김씨는 조씨의 검찰 조사 과정을 신 전 위원장에게 상세히 설명하며 “윤석열이가 ‘니가 조우형이야?’ 이러면서...,박모 주임검사가 조씨에게 커피를 주면서 몇 가지 하더니 보내 주더래. 그래서 그 사건이 없어졌어”라며 “통했지 그냥 봐줬지” 등 윤 후보가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무마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뉴스타파>는 또 김씨의 녹취 내용이 천화동인 4호 소유주인 남욱 변호사가 지난해 11월 검찰에서 진술한 내용과 일치한다고 보도했다.

남 변호사는 검찰 조사에서 “브로커 조씨가 2011년 대검 중수부 조사를 받을 때 김만배씨가 ‘오늘은 올라가면 커피 한 잔 마시고 오면 된다’라고 했고, 조씨는 실제로 주임검사가 머피를 타주며 첫 조사와 달리 잘해주더라고 말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보도된 바 있다.

<뉴스타파>는 김씨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공원이나 터널 조성 비용 등을 화천대유에 추가로 부담하게 하자 욕을 많이 했다고도 보도했다.

해당 녹취에서 김씨는 “이제 또 땅값이 올라가니 이재명 시장이 ‘터널도 뚫어라’ ‘배수지도 해라’” 등 요구조건이 많이 졌다며, “내가 욕을 많이 했다. X같은 XX, XX놈, 공산당 같은 XX 했더니 성남시의원들이 찾아와서 '그만 좀 하라'고 했다"라고 말했다.

해당 녹취록이 보도되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뉴스타파 기사를 공유하며 “적반하장 후안무치의 생생한 현실”이라며 “널리 알려 달라”고 말했다.

<윤석열 후보 측 반박>

이양수 국민의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만배씨의 녹취 내용은 일방적 주장일 뿐, 터무니 없다”고 말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윤 후보는 조씨뿐만 아니라 부산저축은행 수사와 관련된 어떤 사람도 봐주기 수사한 사실이 없다”면서 “대장동 게이트가 언론에 보도된 후 검찰 수사를 앞두고 김씨가 지인에게 늘어놓은 변명을 그대로 믿을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이어 “김씨는 신 전 위원장에게 결백을 강변했지만 그 후 밝혀진 증거들은 전혀 그렇지 않다”라며 “뉴스타파 보도에서 김씨가 기를 쓰고 이 후보를 보호하려는 것을 알수 있다. 범인이 공범을 보호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뉴스버스
포털 '다음'에선 기본값으로 뉴스버스 기사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정권 비판 뉴스를 통제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뉴스버스 기사를 보시려면 회원가입과 즐겨찾기를 해주세요.
저작권자 © 뉴스버스(Newsvers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