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청 소속…5대1 경쟁에서 경위→경감 승진

경감 승진 규모 전년 대비 40%감소 좁은문 뚫어

윤희근 경찰청장이 19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있다. (사진=뉴스1)
윤희근 경찰청장이 19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있다. (사진=뉴스1)

이태원 참사가 발생했던 지난해 10월 29일 윤희근 경찰청장의 월악산 등반과 음주 자리 등에서 수행한 경찰관이 승진한 것으로 확인됐다.

1일 경찰에 따르면 충북경찰청은 지난 13일 경감 승진 예정자 14명(여경 1명 포함)의 명단을 발표했다. 이 가운데는 이태원 참사 당일 윤 청장을 수행했던 충북경찰청 경무과 소속 조모 경위도 포함됐다. 조 경위는 2015년 경위로 승진해 8년간 충북청에서 근무해왔고, 이번에 경감 승진을 했다.  

경위에서 경감으로 승진하는 방법은 크게 심사·시험, 특별승진 3가지로 구분된다. 올해 상반기 경감 승진 총 인원은 958명이다. 이 중 조 경위는 심사 방식을 선택해 승진했다. 심사 승진은 예정 인원의 5배수를 대상자로 하는데, 승진 심사는 객관적인 평가도 반영되지만 주관적인 평가를 더 크게 반영할 수 있는 구조다.

승진 심사 5배수 안에 든 사람들에 대해 승진심사위원회는 경험한 직책, 승진기록, 현 계급에서의 연도별 근무성적 등을 기준으로 평가하지만, 소속 경찰기관장의 평가·추천도 같이 심사한다. 승진 심사를 맡는 승진심사위원회 위원 임명을 경찰기관장이 하기 때문에 5배수 안에만 들면 승진 여부는 경찰기관장의 입김에 좌우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올해 상반기 경감 승진은 예년에 비해 40%가량 줄어들어 지난해보다 관문이 좁았다. 복수직급제 적용으로 총경의 자리는 58개로 늘어났지만, 시험·심사를 통한 경정·경감승진 예정자는 전년 보다 줄어들었다. 

지난해엔 충북청 소속 경위 가운데 상반기 승진예정자가 22명(여경 포함)이었는데, 올해는 8명이 줄었다. 경찰청의 경우는 30% 가량, 서울지방경찰청 소속에서는 40%가량 줄어드는 등 전국적으로 대부분 축소됐다.

윤희근(오른쪽) 경찰청장이 2013년 충북 제천서장 시절, 조모 경위에게 '베스트 경찰관상'을 준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충북경찰청 홈페이지)
윤희근(오른쪽) 경찰청장이 2013년 충북 제천서장 시절, 조모 경위에게 '베스트 경찰관상'을 준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충북경찰청 홈페이지)

조 경위는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당일 윤 청장과 동행한 인물이다. 조 경위는 윤 청장이 제천서장으로 근무하던 때 제천서에서, 2020년 1~8월 충북청 제1부장일 때 충북청에서 부하직원으로 근무했다. 조 경위는 이태원 참사 직후인 지난해 11월 뉴스버스와 통화에서 이태원 참사 당일 윤 청장 행적에 대해 "월악산 닷돈재 야영장에 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뉴스버스 취재 과정에서 닷돈재 야영장측은 "윤 청장의 당일 저녁 캠핑 사실을 알지 못한다"고 답변했고, 경찰청은 "당일 충북 제천에 있었다는 게 공식 입장이고, 윤 청장이 닷돈재 야영장에 있었는지 여부는 밝힌 적이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윤 청장은 당일인 10월 29일 밤 11시 36분 수신된 이태원 참사 상황 보고 문자를 놓치고, 다음날인 10월 30일 0시 14분에야 경찰청 상황담당관의 전화를 통해 이태원 참사 상황을 처음 인지했다.     

윤 청장은 지난 4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에서 10월 29일 당일 행적에 대해 충북 지역을 방문한 사실과, "주말 저녁이면 저도 음주를 할 수 있다"며 음주 사실을 인정했지만 구체적 행적은 '사생활'이라는 이유로 공개를 거부했다. 

이태원 참사 당일 윤 청장의 사적 일정을 수행한 조 경위의 승진에 대해 충북청 내부에선 '입막음성'으로 의심하는 시선도 있다. 뉴스버스에 익명의 제보를 한 경찰관은 "참사 당일 산행에 윤 청장이 (근무 연한상) 승진 후보 대상이 되는 사람들과 동행한 것은 부적절한 처신으로 볼 여지가 있다"면서 "산행 후 행적은 동행자에 대한 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경위는 뉴스버스와 통화에서 당시 동행자 및 행적 등을 묻자 "대답을 드릴수 없다"며 "(윤 청장도) 국정조사 때 얘기 하지 않았다. 사적인 부분이다"고 말했다.

뉴스버스
포털 '다음'에선 기본값으로 뉴스버스 기사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정권 비판 뉴스를 통제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뉴스버스 기사를 보시려면 회원가입과 즐겨찾기를 해주세요.
저작권자 © 뉴스버스(Newsvers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