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제 지역 40여가구 대피…7일 현장 정밀안전진단 실시
공군 "1번기 조종사 좌표 입력 실수"…2번기 조종사도 따라서 오폭
6일 오전 경기 포천시 이동면 노곡리에서 한미연합훈련중 공군 전투기에서 발사된 폭탄이 민가에 떨어져 주민 16명이 다치고 건물이 부서졌다.
관계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5분쯤 포천시 이동면 노곡리 낭유대교 인근 노상에 폭탄이 떨어졌다.
근처 주민은 "갑자기 쾅 하는 소리와 함께 지반이 위아래로 흔들렸다"고 증언했다.
이 사고로 현재까지 15명이 다쳤고, 10명이 병원으로 이송됐다. 소방 당국은 중상 2명, 경상 13명으로 분류했다. 경상자에는 군 성당에 와있던 군인 2명과, 마을에 있던 외국인 2명이 포함됐다.
중상자는 민간인 남성 2명으로 1명은 국군수도병원으로, 1명은 의정부성모병원으로 각각 긴급 이송됐다.
중상자는 우측 개방성 어깨 골절과 안면부 등을 각각 다쳤으며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 현장에서 심한 불안감을 호소하거나, 추가 이송이나 치료를 요청한 주민들도 있어 공식 집계된 부상자는 늘 수도 있다.
소방 관계자는 "현장에서 대피했던 주민들이 추가 이송을 요청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현재까지 부상자 15명 중 10명이 병원 이송됐으며 5명은 이송을 거부했다"고 설명했다.
인명피해 외 건물 8개동이 유리창이 깨지고 벽이 붕괴되는 피해를 봤다. 세부적으로 성당 1동, 주택 5동, 창고 1동 비닐하우스 1동이며 포터 차량 1대도 일부 파손됐다.
포터 차량은 부대시설 점검을 마친 시설 관리원 3명을 태우고 이동중이었다. 차량 운전자인 부상자 A(60)씨는 목에 파편이 박히는 중상을 입어 의정부성모병원으로 이송돼 제거수술을 받은 뒤 중환자실로 옮겨져 치료받고 있다.
A씨는 "차를 운전하던 중 '꽝' 소리를 들은 뒤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깨어보니 구급차에 타고 있었다"고 전했다.
이 차에 함께 타고 있던 B(66)씨는 어깨 개방성 골절 등 중상을 입어 국군병원까지 헬기로 이송됐으며 C(64)씨는 얼굴을 다친 것으로 파악됐다.
사고 현장 인근 폐쇄회로(CC)TV에는 도로를 지나던 이 화물차 전방 약 10m에 폭탄이 떨어져 화염과 연기가 치솟고 잔해가 흩어지는 아찔한 장면이 고스란히 담겼다.
사고 원인은 공군 소속 전투기 조종사의 표적 좌표 입력 실수에 따른 오폭으로 파악됐다.
군 당국에 따르면 이날 경기 포천 승진과학화 훈련장 일대에서 공군, 육군과 주한미군이 참여하는 한미 연합·합동 통합화력 실사격 훈련이 열렸고 공군은 F-35A·F-15K·KF-16·FA-50 등 전투임무기를 투입했다.
공군은 이 가운데 KF-16에서 MK-82 폭탄 8발이 비정상 투하돼 사격장 외부에 낙탄됐다고 밝혔다. MK-82 폭탄은 건물·교량 파괴 등에 사용되는 폭탄으로 직경 8m·깊이 2.4m의 폭파구를 만들며, 폭탄 1개의 살상 반경은 축구장 1개 정도의 크기이다.
당국은 사고직후 현장을 통제하며 혹시 남아 있을지 모르는 불발탄 해체 작업을 위해 주민들을 대피시키기도 했다.
떨어진 8발 중 불발탄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당국은 해당 마을 인근에 출입 저지선을 설치, 통제하고 있다. 통제선 내부에 있는 약 40여가구 주민들은 마을회관 등으로 피신했다.
또, 군과 경찰 소방, 시청 등 당국은 7일 오전 현장에 대한 정밀 안전진단도 실시할 예정이다.
포천시는 재난상황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사고 수습중이다. 임시구호소는 노곡2리 경로당에 마련됐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정부의 즉각적인 피해자 치료지원과 노곡리 일대에 대한 전면적인 피해보상을 요구했다.
조종사 '타이핑 실수'로 민가에 오폭…3차례 교정 기회 다 놓쳐
6일 발생한 초유의 전투기 민가 오폭 사고는 조종사의 좌표 입력 실수에서 비롯됐다는 게 군 당국의 1차적인 판단이다.
실수로 좌표를 잘못 입력할 수는 있지만, 이후 3차례나 이를 바로잡을 기회가 있었지만, 그냥 지나친 것으로 보여 안일한 훈련 태도에 대한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군 당국의 설명을 종합하면 이날 오전 10시 4분쯤 경기 포천 승진과학화훈련장에서 실시된 한미 연합합동 통합화력 실사격 훈련에 참가한 한국 공군의 KF-16 2대가 MK-82 폭탄을 각 4발씩 총 8발을 비정상적으로 투하했다.
군 당국은 브리핑에서 사고 원인을 '조종사의 좌표입력 실수'라고 밝혔다.
당시 KF-16 두 대가 편대 비행을 하며 MK-82 폭탄 동시발사 전술훈련을 진행했는데, 1번기 조종사가 폭탄 투하 좌표를 잘못 입력해 먼저 폭탄 4발을 잘못된 지점에 투하했고, 뒤따라오던 2번기 조종사는 제대로 된 좌표를 알고 있었지만 1번기를 따라 투하했다는 게 군 당국의 설명이다.
KF-16 1번기·2번기 조종사는 같은 위관급 계급으로, 각각 400시간, 200시간 이상의 비행시간을 가진 조종사로 알려졌다. KF-16은 조종사 혼자 타는 기종이다.
우선 KF-16 1번기 조종사가 좌표를 잘못 입력한 경위에 관심이 쏠린다.
전투기 조종사는 임무 계획을 받게 되면 USB 형태의 저장장치에 키보드 자판으로 표적 좌표를 입력하는데 이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문제는 실수가 있었더라도 바로잡을 기회가 여러 차례 있었는데 그냥 지나쳤다는 점이다.
공군에 따르면 조종사는 ▲ 전투기 탑승 후 좌표가 입력된 저장장치를 전투기에 연동할 때 ▲ 비행중 등 두 차례 좌표가 정확한지 확인해야 하고, ▲ 좌표 지점에 도착했을 때 맨눈으로 표적을 확인하는 등 총 3차례 확인 과정을 거쳐야 한다.
군 당국은 1번기 조종사가 이 검증 과정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았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진상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작전 계획상 두 전투기는 폭탄 투하 당시 4,000천 피트(약 1.2㎞) 상공에서 시속 833㎞ 속력의 비행이 계획돼 있었다. 폭탄은 표적에서 8㎞ 벗어난 곳에 떨어졌는데, 좌표를 조금만 잘못 입력해도 탄착점은 크게 달라진다.
폭탄이 떨어진 곳은 군사분계선(MDL)으로부터 남쪽으로 약 30㎞ 거리에 위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하마터면 남북 간 우발적 충돌의 계기가 될 뻔한 셈이다.
조종사가 입력한 표적 좌표를 다른 사람이 확인하는 과정은 없다. 최초 좌표 입력부터 표적 육안 확인까지 전 단계를 조종사 한 명이 오롯이 책임지는 구조적 문제도 무시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2번기 조종사의 대처가 적절했는지도 논란이다. 2번기 조종사는 좌표를 제대로 입력해놓고도 1번기를 따라 오폭했다.
공군은 '동시발사 전술훈련'이었기 때문에 2번기 조종사의 입력 좌표는 큰 의미가 없다고 설명했지만, 1번기가 잘못된 곳에 폭탄을 투하했다는 점을 알아챘다면 폭탄 투하에 보다 신중했어야 했다.
전투기에 대한 항공기 관제가 제대로 이뤄졌는지도 밝혀져야 할 부분이다.
두 전투기는 정상적 투하 시 비행했을 경로에서 벗어났다. 공군 관계자는 "항공기를 레이더상에서 관리는 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예정된 항로를 따라 비행하지 않은 두 전투기에 이를 알려 교정했다면 초유의 사고를 막았을 수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 공군 관계자는 "계획한 경로에서 좀 벗어나서 비행한 건 맞지만 크게 차이가 드러날 정도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공군 관계자는 해당 조종사들의 건강 상태나 음주 여부 등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 "현재까지 조종사들에 대해 사고 조사 과정이 이뤄지는 상황"이라며 "음주나 건강 상태는 좀 더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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