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쿡 "글로벌 협력업체 2030년까지 탄소중립해야"

삼성전자·SK하이닉스 RE100시계 더 빨라질 가능성

애플 CEO 팀쿡이 트위터에서 애플의 글로벌 공급망(협력업체)에 2030년까지 탈탄소화를 촉구하고 있다.(사진=팀 쿡 트위터 캡처)
애플 CEO 팀쿡이 트위터에서 애플의 글로벌 공급망(협력업체)에 2030년까지 탈탄소화를 촉구하고 있다.(사진=팀 쿡 트위터 캡처)

애플이 삼성전자, 삼성 SDI,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등 공급망인 글로벌 파트너 업체들에 탈탄소화를 압박했다.

애플은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75%까지 감축하는 목표를 세웠다.

애플은 이를 위해 주요 제조 파트너 업체가 애플 관련 생산 공정에서 100%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는지 여부 등을 포함한 파트너 업체의 공정과 진행 상황 등을 추적할 방침이다.

애플은 2030년 목표(탄소배출량 75% 감축) 달성을 위해 에너지 효율성 개선, 저탄소 설계, 공급망에서 재생에너지 사용 등으로 2015년부터 탄소배출량을 40% 감축했다.

애플은 파트너 공급업체가 애플 생산을 넘어 온실 가스 배출 문제를 해결하고, 재생 에너지 사용을 우선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애플은 “애플이 지출한 직접 제조 비용의 70% 이상에 해당하는 200개 이상의 공급업체가 애플 관련 생산 공정에 풍력, 태양열 등 재생 전력을 사용하기로 이미 약속했다”고 밝혔다. 애플은 특히 “코닝인코포레이티드, 니토 덴코, SK하이닉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TSMC, 유토(Yuto) 등을 포함한 주요 제조 협력업체들도 애플 생산 과정에서 100% 재생 에너지 사용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애플은 2018년부터 기업 운영에 풍력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사용이 100% 다. (사진=애플 뉴스룸)  
애플은 2018년부터 기업 운영에 풍력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사용이 100% 다. (사진=애플 뉴스룸)  

애플은 향후 몇 년 안에 전 세계 기업 사무실, 매장 및 데이터 센터에 100% 재생에너지를 공급할 방침이다. 

애플 CEO 팀쿡은 “기후 변화 대응은 애플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이고, 지금이야말로 현재까지 발표해 온 약속을 행동으로 보여줄 때”라며 “애플은 2030년까지 공급망 전체에서 탄소 중립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급업체와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애플 공급망에 포함된 국내 업체들의 탈탄소화 시계도 당초 목표보다 더 빨라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2050년까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공급하겠다는 국제프로젝트인 RE100 국내 참여 기업들의 목표치에 따르면, LG이노텍의 경우는 달성 목표연도가 2030년으로 애플의 요구에 부합하고 있는 반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달성 목표 연도가 2050년이다. 

뉴스버스
포털 '다음'에선 기본값으로 뉴스버스 기사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정권 비판 뉴스를 통제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뉴스버스 기사를 보시려면 회원가입과 즐겨찾기를 해주세요.
저작권자 © 뉴스버스(Newsvers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