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훈·홍은택 각자 대표에서 홍은택 단독 체제로
홍은택 "복구 지연은 개발자·도구 이중화 미흡 때문"
카카오 "SK와 책임소재 따지기 앞서 피해 배·보상"
남궁훈·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가 19일 SK C&C 판교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 서비스 ‘먹통’ 사태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 고개를 숙이고 있다.
남궁훈·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는 이날 경기 성남시 분당구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카카오톡은 국민 대다수가 사용하는 공공성을 띤 서비스이지만 그에 부합하는 책무를 다하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남궁 대표는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 카카오는 이날 공시를 통해 “남궁훈‧홍은택 각자 대표이사에서 홍은택 단독 대표이사로 바뀐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책무에 소홀한 점이 없도록 하기 위해 (먹통 사태의) 직‧간접적인 원인 그리고 무엇보다 복구가 늦어진 이유를 철저히 파악해 그 결과를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남궁 대표도 “이번 일을 계기로 카카오 전체 시스템을 점검‧쇄신할 것”이라며 “이용자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이용자들의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남궁 대표는 비상대책위에서 재발 방지 대책 마련 책임을 맡을 예정이다.
홍 대표는 이날 복구가 늦어진 이유에 대해 “서비스의 주요 데이터에 대한 이중화 조치는 돼 있었으나 개발자들의 주요 작업 및 운영 도구가 이중화되지 못했다”면서 “판교 데이터센터 운영이 안정화하는대로 도구 이중화를 시작해, 2개월 안에 유사 사고를 막을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이어 “데이터센터 전체가 셧다운된 일이 전무하다 보니 이런 경우는 상정하지 않고 트래픽 폭증 상황에만 초점을 맞춰 이중화 등 재난 대비 훈련을 해 왔다”면서 “이런 판단 오류를 발견한 게 이번 사건의 가장 큰 교훈”이라고 덧붙였다.
홍 대표는 “데이터센터 자립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 4,600억원을 투입해 경기도 안산과 시흥 두 곳에 자체 데이터센터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피해 배‧보상과 관련 홍 대표는 “유료 서비스 이용자 뿐만 아니라 서비스 장애로 피해를 입은 무료 서비스 이용자를 포함한 이용자와 파트너 등 여러 이해관계자에 대한 배·보상 기준을 신속하게 마련하겠다”면서 “SK C&C와 책임 소재를 따지지않고 우선 이용자 배·보상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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