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웅 "남부지검에 (접수)하랍니다. 다른 데는 위험하대요"

뉴스버스는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유권자들의 판단을 돕기 위해 여야 각 유력 대선 주자에 대한 검증 차원의 취재와 보도를 하고 있습니다. 뉴스버스는 어느 누구의 편에 서지도 않고, 오로지 공공의 이익과 독자의 알권리를 최우선에 두겠다는 뉴스버스의 약속을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 편집인 주

지난해 4월 3일 김웅 국민의힘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송파갑 국회의원 후보)이 조성은씨(당시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에게 '손준성 보냄' 고발장을 전달한 직후 두 사람간 전화통화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현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을 언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13일 국민의힘 제주도당에서 열린 캠프 제주선대위 임명식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고발사주 가지고 대장동 사건에 비유해가면서, 이재명과 유동규의 관계가 저와 정보정책관의 관계라는 식으로, 이게 도대체 야당 대선후보가 할 소리인가"라고 주장했다. 사진은 제주선대위 임명식 후 진행된 기자간담회. (사진=뉴스1)
13일 국민의힘 제주도당에서 열린 '국민 캠프 제주선대위 출범식 및 임명식'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고발사주 가지고 대장동 사건에 비유해가면서, 이재명과 유동규의 관계가 저와 정보정책관의 관계라는 식으로, 이게 도대체 야당 대선후보가 할 소리인가"라고 주장했다. 사진은 제주선대위 임명식 후 진행된 기자간담회. (사진=뉴스1)

윤석열 언급 여부 등을 두고 논란이 일어, 당시 김 의원 발언의 정확한 '워딩'을 확인했다. 

14일 뉴스버스 취재 결과, 김 의원은 지난해 4월 3일 여권 정치인과 언론인들을 고발하는 고발장을 조씨에게 텔레그램 메시지로 보낸 직후 전화에서 "(대검에)찾아가야 되는데,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다'가 나오게 되는 거예요"라고 말했다. 김 의원의 발언은 고발장 접수 방법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김 의원은 이날 조씨에게 '손준성 보냄'의 첫 텔레그램 메시지를 보내기 직전 통화에서는 "남부지검에 하랍니다. 다른 데는 위험하대요"라고 말했다. 김 의원이 "저희(우리)가 고발장 써서 보내드릴게요"라고 한 것을 두고 김 의원이 독자적으로 고발장을 작성했을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지만, 통화의 맥락은 김 의원이 누군가의 지시를 받고 조씨에게 전달하는 것이었다.

지금까지 윤석열 캠프와 국민의힘, 일부 언론은 김 의원과 조씨의 통화 녹음파일에 '윤석열' 이름이 등장하지 않는다고 주장해왔다. 지난 6일 김 의원과 조씨 사이의 통화 녹음이 복구됐다는 언론 보도에서 MBC만 '윤석열'을 언급했기 때문에 신뢰할 수 없다는 취지였다.

지난 7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한 윤석열 캠프 윤희석 대변인은 "다른 데에는 (김웅 의원이) '내가 접수하면 검찰이 시킨 게 되니까'라고 했다"며 "(MBC가) 확인이 안 된 상태에서 자의적으로 윤석열이라는 이름을 넣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오후에는 CBS노컷뉴스가 <[단독]김웅-조성은 녹취파일에 '윤석열' 언급 없었다> 고 보도했다. 같은날 저녁 TV조선은 "MBC가 통화 내용 속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언급됐다고 보도해 논란이 일었다"고 보도했다.

지난 12일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노컷뉴스 보도를 근거로 KBS가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보도했다고 비난했다. 지난 7일 KBS도 김 의원이 '윤석열'을 언급했다고 보도한 것이 확인되지 않은 것이라는 취지였다. 양승동 KBS 사장이 "직·간접적으로 취재한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허 의원의 비난은 질의시간 내내 이어졌다.

공수처는 조씨의 휴대폰 포렌식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녹음파일을 확보했다. 공수처는 김 의원과 소환일정을 조율하고 있지만, 김 의원은 국정감사가 끝나는 오는 26일 이후에나 수사에 응할 수 있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고발장 전달자로 특정된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에 대한 피의자 조사도 늦춰지고 있다. 

조씨는 지난 6일 공수처에 김 의원과의 녹음파일을 정보공개청구했다. 조씨는 대검찰청, 서울중앙지검 등에도 정보공개를 청구한다는 방침이다.

뉴스버스
포털 '다음'에선 기본값으로 뉴스버스 기사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정권 비판 뉴스를 통제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뉴스버스 기사를 보시려면 회원가입과 즐겨찾기를 해주세요.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버스(Newsvers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