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준성 검사. (사진=뉴스1)
손준성 검사. (사진=뉴스1)

지난해 4월 3일과 8일 범 여권 정치인과 기자들을 고발하는 고발장을 김웅 국민의힘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후보)에게 보낸 것으로 지목된 손준성 검사(당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는 고발 사주 의혹 보도에 대해 법적 대응 의사를 밝혔다.

손 검사는 "한겨레 신문과 뉴스버스는 제가 김웅 의원에게 고발장 및 첨부자료를 발송하였다는 의혹을 보도한 바 있다"며 "제가 고발장을 작성하거나 첨부자료를 김웅 의원에게 송부하였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님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향후 이와 관련한 근거 없는 의혹 제기와 이로 인한 명예훼손 등 위법행위에 대하여는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손 검사의 주장과는 달리 김 의원이 손 검사로부터 한글로 작성된 고발장 출력물 사진파일을 건네받은 사실은 텔레그램 파일 전송 화면 등의 객관적 증거로 뒷받침 된다. 손 검사가 김 의원에게 첨부자료를 전달한 사실도 텔레그램 채팅창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손 검사는 지난해 추미애 당시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징계를 청구할 당시 징계사유가 됐던 '판사 동향 문건' 작성을 총괄한 인사다. 해당 문건과 관련해 윤 전 총장 측은 징계취소소송에서 "재판부의 세평이나 경력 등을 파악했을 뿐 사찰이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위법성 여부에 대한 판단을 떠나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에서 주요 사건의 판사 관련 동향 정보를 수집한 것은 사실이란 얘기다.

뉴스버스
포털 '다음'에선 기본값으로 뉴스버스 기사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정권 비판 뉴스를 통제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뉴스버스 기사를 보시려면 회원가입과 즐겨찾기를 해주세요.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버스(Newsvers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