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국회소통관에서 '고발사주'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국회소통관에서 '고발사주'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윤석열(전 검찰총장) 국민의힘 예비후보는 2020년 4월 21대 국회의원총선거를 앞두고 벌어진 대검의 야당에 대한 ‘고발 사주’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그는 뉴스버스의 검증 보도를 ‘정치공작’ 프레임으로 몰면서, 뉴스버스가 제시한 객관적 자료들에 대해 ‘괴문서’라는 주장을 폈다. 

지난해 4월 3일과 8일 ‘손준성 보냄’의 손준성으로부터 김웅 국민의힘 의원을 거쳐 미래통합당에 전달된 두 건의 고발장에 대해 ‘괴문서’라면서도 구체적 근거는 대지 못했다. 다만 출처와 작성자가 드러나지 않았으니 ‘괴문서’라는 논리였다. 

그런데, 미래통합당에 건네진 고발장의 ‘출처’는 ‘손준성’이다. 고발장이 캡쳐된 화면은 당시 미래통합당 당직자 신분이었던 공익신고자 A씨와 전직 검사이자 현 국회의원 신분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간의 텔레그램 대화방이다. 그 대화방을 통해 보내진 내용물은 두 건의 고발장과 이 고발장에 첨부할 증거자료 캡쳐물, 그리고 피고발인 중 한명에 포함돼 있는 지난해 3월 31일 MBC ‘검언유착 의혹’보도의 제보자인 지모씨의 과거 실명 판결문이다. 전부 법조인과 관련된 것들인데, 법조인 2만6000여명의 수록인사 중 ‘손준성’이라는 이름은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을 지낸 손준성 검사 한명 뿐이다.

또 윤 후보 기자회견이 있던 날 오전에 입장을 발표한 김웅 의원은 ‘손준성 보냄’의 표시가 있었다면 “받아서 당시 미래통합당측에 전달했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고발장과 증거자료 등을 캡쳐해 뉴스버스 등의 취재에 응한 인물은 김 의원이 텔레그램 메신저로 자료를 전달할 때 김 의원과 함께 같은 대화방에 들어있던 당시 미래통합당측 관계자이자 제보자 A씨다. 게다가 A씨는 당시 자료를 전달받을 때 사용했던 휴대폰을 대검찰청에 공익신고를 하면서 제출한 상태다. 자료를 발신한 ‘손준성’이 손준성 검사로 특정되지는 않았지만, 고발장 등 자료를 중간에서 ‘셔틀’한 사람은 현직 국회의원이고, 받은 사람 역시 당시 미래통합당 간부였다.  따라서 ‘손준성 보냄’의 손준성이 손준성 검사일 것으로 보는 것은 충분히 합리적 의심이다.

지난 2018년 드루킹 사건 당시 드루킹 김동원씨는 캡처가 불가능한 텔레그램 비밀대화방에서 대화를 나누면서 다른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어 보관했다. 재판부는 이를 증거로 채택했고, 김경수 경남지사는 드루킹 댓글조작을 공모한 혐의로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따라서 ‘손준성 보냄’의 손준성이 김 의원에게 보내고 텔레그램 대화방을 통해 당시 미래통합당측 관계자에게 건너간 텔레그램 대화방의 캡쳐물인 고발장 등의 자료는 ‘괴문서’가 아니라 검찰의 ‘정치공작’ 등을 입증할 증거자료인 것이다.

양홍석 법무법인 이공 변호사는 “(고발장을) 전달한 사람이 검사로 추정되고 전달 받은 사람은 전직 검사이자 현재 국회의원으로 보이고, 해당 문건이 야당 법률지원단에 전달되었을 것이라는 정황이 구체적으로 제기되는 상황이라면 작성자, 출처 불명의 괴문서라고 주장하는 것은 사안을 호도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뉴스버스
포털 '다음'에선 기본값으로 뉴스버스 기사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정권 비판 뉴스를 통제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뉴스버스 기사를 보시려면 회원가입과 즐겨찾기를 해주세요.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버스(Newsvers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