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포근해지면서 봄맞이 산행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등산을 꾸준히 하면 신체 근력이 강화되고 심폐지구력을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그러나 하산 시 무릎에 반복적으로 가해지는 충격은 무릎 반월상연골판 손상으로 이어져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반월상연골판은 무릎 관절면 사이에 자리한 구조물로, 무릎의 충격을 흡수하고, 관절이 안정적으로 움직이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 부드러운 조직이어서 무릎에 큰 충격이 있거나, 다리가 과도하게 비틀리면 조직이 쉽게 파열될 수 있다. 파열이 생기면 무릎 통증이 지속되고, 부어오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또 갑자기 무릎에 힘이 빠지기도 하고, 관절이 뻑뻑하며 다리를 움직일 때마다 무엇인가 걸리는 느낌을 받기도 한다.

손상된 무릎 반월상연골판은 그대로 방치하면 증상이 더 나빠지므로 통증이 발생한 초기에 정확하게 검사를 받아보고, 빠르게 치료받아야 한다. 반월상연골판의 파열이 경미하면 약물이나 주사 요법, 물리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로 호전을 기대할 수 있으나, 조직의 파열이 심한 편이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선수촌병원 김상범원장

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은 “반월상연골판은 스스로 재생하는 게 어려워 파열돼 너덜거리는 연골 조각은 잘라내야 하며, 파열된 연골 조직끼리 접합 가능성이 크다면 연골 봉합술을 진행할 수 있다”며 “만약 남아 있는 조직이 거의 없다면 새로운 연골을 이식하는 수술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중장년, 노년층은 퇴행성 변화로 조직이 점점 약해져 특별한 원인 없이도 반월상연골판이 점차 파열될 수 있다. 평소 무거운 짐을 많이 나르거나 쪼그리고 앉는 자세를 많이 하는 사람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뉴스버스
포털 '다음'에선 기본값으로 뉴스버스 기사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정권 비판 뉴스를 통제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뉴스버스 기사를 보시려면 회원가입과 즐겨찾기를 해주세요.
저작권자 © 뉴스버스(Newsvers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