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1분팁] 질환 유발하는 함몰유두... 적합한 수술 방법은?
함몰유두란 유두가 유륜이나 유방에 비해 충분히 돌출되지 않거나 혹은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상태를 말한다. 주로 유두를 지지하는 뿌리 부분의 유선 조직이 부족하거나 유관이 짧아서 섬유밴드가 유두를 아래로 잡아당기며 함몰되는 경우가 많다. 유방 염증, 암 수술 후유증 등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유두가 함몰되어 있으면 심미적 부분은 물론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분비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으면서 위생 관리가 어려워 염증, 고름, 악취가 발생한다. 심한 경우 유선염이나 유방농양 등의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함몰유두는 증상이 경미하면 꼭 치료가 필요하진 않다. 그러나 갈수록 증상이 심해지고 불편해지면 유방 질환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어 유방외과를 찾아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게 좋다.
함몰유두 교정은 수술방식에 따라 절개 방식과 비절개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비절개 방식의 경우 최소 절개로 박리를 한다는 점에서 회복이 빠르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심한 함몰유두에서는 재발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었다. 절개방식은 유륜이나 유두를 절개를 함으로써 함몰 교정이 진행돼 흉터가 발생하고 회복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최근에는 쁘디니플 함몰유두교정술이 활용되고 있다. 전 보다 개선된 비절개 방식으로 2중 고정을 통해 3단계 함몰유두에 적용하였을 때에도 회복이 빠르고 재발률이 낮다는 평가다. 쁘띠니플 방식은 유관을 살리느냐 마냐 두 가지 선택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
뷰앤유외과의원 이정임 대표원장은 “유관 보존법의 경우 작은 절제로 유두를 돌출시키는데 함몰이 심하지 않고 수유 계획이 있는 경우 적합하고, 회복이 빠르며 흉터가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유관 비보존법의 경우 근본적인 문제인 잡아당기는 조직을 박리하고 늘리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개선 효과가 크고, 재발 확률이 낮다는 장점이 있으나, 수유가 힘들 수 있어 출산을 완료한 여성들에게 적합하다”고 설명했다.